경영전략

경영전략

현대에는 기술혁신 및 치열한 마케팅(marketing) 경쟁 등으로 말미암아 기업환경은 격심하게 변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업승계전략 차원에서는 지속가능한 강소기업으로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가업승계가 필수이다. 그러나 부의대물림이라는 사회적 인식과 65%에 달하는 최고세율의 상속세 문제와 소극적인 가업승계지원제도와 엄격한 사후관리 때문에 원활한 가업승계는 그리 녹녹치 않아 승계를 앞둔 경영자의 고민이 많다.

또한 기업의 현재 사업은 제품(製品)의 진부화(陳腐化) 및 수요(需要)의 포화화(飽和化)에 의해 항상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협 받고 있다. 여기에 전략적 의사결정이 필요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일정한 환경하에서 기업이 지속성장해 나가기 위해 기업비전과 경영전략(經營戰略, business strategy)이 과제가 된다. 기업의 비전은 외부환경변화와 회사의 성장과 축소로 인한 비즈니스의 변경, 최고경영자의 교체, 기존 비젼의 구조적인 부실, 기업인수합병, 기업문화의 창달을 위해 비전의 체계를 세분화 할 것인지, 단순화 할 것인지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즉 사업영역, 사업구조, 조직문화, 경영인프라 등 기업이 처한 상황에 맞게 비전체계를 설정해야 한다.
경영전략은 항상 기업의 성장행동과 기업 내외의 환경변화에서 적응성이라는 2가지 개념을 내포한다. 그리고 경영전략은 기업에 대하여 새로운 성장 기회의 탐구와 창조를 위하여 방향제시와 주의의 집중을 가능하게 하는 의의를 갖는다. 또 그것은 기업의 전략적 경영계획의 내용을 이루는 개별계획안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기능도 가진다.
경영전략의 내용으로는 기존제품의 개선이나 폐제(廢除) 및 신제품 추가 등을 통한 제품구성의 변화와 같은 제품전략, 신규분야에 진출함으로써 업종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다각화전략, 경영구조를 변혁하는 투자전략, 계열화(系列化)·집단화(集團化)·자본제휴(資本提携)·기술제휴 및 인사교류, 관계회사와의 관련체제의 강화, 매수·합동 및 해외진출 등 경영혁신을 초래케 하는 전략들을 들 수 있다. 그런데 경영전략은 개별적 또는 부문적으로 전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전략이 통합된 전략적 구상하에 체계화되어서 전개되어야 한다.

이에 본협회에서는 창업에서 가업승계까지 성장단계별 최적의 컨설팅으로 천년강소기업 육성에 기여하고자 한다.